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셉션 영화 스토리분석 꿈과 현실의 경계

by 알리미24시 2023. 2. 24.
반응형

인셉션영화포스터
인셉션 한국 포스터

인셉션 영화의 전체 스토리분석

사람들은 기술발전으로 수면과 꿈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수면제와 약을 이용하여 잠을 자게 되면 자신이 원하는 꿈을 꿀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꿈속에 들어갈 수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기술이 발달하게 되자 사람들은 현실세계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꿈 속에 있기를 바라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을 악용하여 꿈속에 들어가 정보를 훔쳐오는 일도 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사람의 생각을 훔치는 것을 추출이라고 불렀습니다. 주인공인 코브는 꿈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정보를 가져오는 일을 아주 능숙하게 해내는 사람이었습니다. 코브는 꿈속에서 꿈을 꾸게 되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었는데 아내와 함께 꿈속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다가 꿈속에서 죽음을 맞이하면서 현실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내는 현실에 돌아온 뒤에도 계속해서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결국은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현실에서도 꿈속에서 깨어난 것처럼 죽게 되면 깨어날 수 있을 거라 믿게 되고 건물에서 뛰어내렸습니다. 아내는 죽기 전 남편이 자신을 죽이려고 한다고 하였고 코브는 의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경찰을 피해 외국으로 떠나게 되었고 다시는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외국에서 떠돌던 코브는 회사에 들어가게 되었고 회사에서는 경쟁사의 사장인 사이토의 생각을 빼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동료와 함께 사이토의 생각을 알아내기 위해 꿈속에서 꿈을 꾸는 힘든 작전을 수행했지만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둘은 도망을 가게 되지만 사이토에게 붙잡혔고 사이토는 둘에게 부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의 생각을 훔쳐오는 일대신 누군가에게 생각을 심어놓는 일을 부탁하였습니다. 이것을 성공하게 되면 모든 죄를 없애주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코브는 제안을 받아들이고 최고의 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작전을 지휘할 수 있는 아서와 꿈을 만드는 애리어든과 꿈속에서 연기를 하게 되는 임스와 꿈을 꾸게 하는 약품을 만드는 요셉이 같이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들은 사이토의 경쟁사의 아들인 로버트피셔가 회사를 물려받아 회사를 해체하게 만들도록 생각을 심어야 했습니다. 로버트피셔의 일정을 알아내어 10시간이라는 작전시간을 만들었습니다. 비행기의 1등석에서 팀원들은 로버트피셔의 꿈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꿈속에서 꿈을 꾸는 고난도의 작전을 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인셉션이라는 것입니다. 꿈속에서 꿈을 꾸게 되면 깊은 무의식 속으로 빠지게 되었고 그곳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 때문에 아내를 현실로 돌아오게 하기 위해 생각을 심었다가 아내를 잃었고 코브는 항상 죄책감에 시달리게 되어 작전을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작전을 의뢰했던 사이토도 1단계의 꿈에서 총을 맞아 깊은 무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여러 번 실패 끝에 작전을 성공하게 되었고 팀원들은 한 명씩 현실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사이토는 꿈에서 깨어나 코브에게 약속을 지켰고 결국은 집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팽이가 계속 돌아가는 장면을 보여주면서 관객들에게 꿈인지 현실인지 구분할 수 없는 장면을 남겼습니다.

꿈과 현실의 경계를 넘는 장치들

영화에서는 여러 가지 꿈을 조종하기 위한 장치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먼저 패시브 장치라는 것이 있다. 여러 사람이 동시에 꿈을 공유할 수 있는 약을 주입하는 장치이며 드림머신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원래는 미군 훈련용으로 개발되었지만 사람들을 생각을 훔치는 기계로 악용되었습니다. 꿈을 만드는 설계자가 꿈을 설계한 대로 꿈을 만들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토템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꿈을 꾸는 사람이 꿈과 현실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물건이며 다른 사람의 꿈에 들어가게 되면 이 물건의 무게와 중심이 달라지기 때문에 꿈인지 현신인지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각자 다른 물건이 있지만 주인공의 경우는 팽이가 토템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 영화의 오마주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이 10년간 준비한 시나리오로 제작되었으며 꿈을 주제로 한 독특한 설정으로 매우 뛰어난 평가를  받았습니다. 감독은 여러 영화들 중에서 매트릭스와 다크시티 등의 영화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마지막의 3단계로 들어가는 꿈의 배경은 007에 나오는 장면을 오마주 했다고 하였습니다. 다른 영화들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닥터스트레인지와 코마라는 영화에서 비슷한 장면이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